오답노트 작성법과 오답노트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은 많은 입시 강사들이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학습에 활용하는 것은 수학을 공부하고, 성적을 향상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입니다. 오답노트는 자신의 학습과정과 약점을 보완할 수 있고, 단기간에 정리할 수 있는 나만의 특별한 학습교재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이나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정리해 나가면 되는데요. 막상 작성해 보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해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효율적인 오답노트 작성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1. 3영역 정리법
오답 노트에 포함될 내용을 문제와 풀이방법, 여기에 사용된 개념들이라는 3가지 요소로 나누어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한 페이지를 3개의 구간으로 나눈 후 각 영역에 맞게 작성합니다. 각 영역의 크기는 지면에 맞게 적절히 분배하도록 합니다.
1) 문제영역
자신이 틀렸던 문제를 적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틀렸던 문제를 복사하거나 잘라서 붙이는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만약 시간이 허락한다면 문제를 정독하고 적어보면서 문제에서 제시된 단서들을 찾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풀이영역
풀이영역 에서는 문제에 따른 풀이과정을 작성합니다. 이 때는 가급적 여러 가지 유형의 풀이를 작성해 보면 좋습니다.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해법을 적어보고, 선생님 또는 교재에서 제시하는 풀이를 보면서 정리해서 적어 봅니다. 서술형 문제까지를 함께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각 풀이 과정을 자세히 적어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3) 개념영역
개념 영역은 문제를 푸는 데 사용된 가장 중심이 되는 정의, 정리, 개념, 공식을 정리해서 작성합니다. 이는 문제에 대한 응용 및 해결능력을 키워주고, 다른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게 해 줍니다.
오답노트를 정리할 때 자신만의 색인을 정해서, 색깔볼펜이나 형광펜으로 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독성과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고, 취약한 부분도 잘 구분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오답노트 활용성을 높이는 요령
1) 풀이가 보이지 않게 작성한다.
문제와 풀이를 함께 읽어나가거나 보면서 적어보는 형식으로 학습한다면 정작 쓰기 연습만 반복하고, 실력은 쌓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의 학습은 자칫 모르는 문제를 알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거나 풀이과정이 중간중간 막히는 경우가 생겨서 실수로 틀리는 문제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만 보면서 반복해서 풀 수 있도록, 풀이는 필요한 경우에 찾아서 볼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몰라서 틀린 문제와 실수로 틀린 문제로 나누어 작성한다.
틀린 문제라고 하더라도 틀린 이유에 따라서, 몰라서 틀린 문제들과 실수로 틀린 문제에 대한 보완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몰라서 틀린 문제들은 개념부터 전체 풀이과정에 대해서 반복해서 익혀나가야 합니다. 반면에 실수로 틀린 문제들은 풀이과정을 아직 숙지하지 못했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풀이과정 중 일부가 정립되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풀이를 보지 않고 풀어가다가 막히는 과정들을 체크해서, 정확한 풀이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남아있는 기간을 역산하여 모르는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풀어나가고, 시험이 임박할수록 실수로 틀린 문제들에 집중해서 정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답노트는 단기간에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교재입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오답노트를 잘 정리하고 활용하셔서, 효과적인 학습과 좋은 성적 거둘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