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입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가 한창 진행중에 있고, 1월 3일 부터는 정시모집 지원도 시작됩니다. 많은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어떤 대학에 지원해야 하고, 지원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와 또 중복합격의 경우 합격한 대학중 어느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2024 대입 수시모집 정시모집 중복합격시 최종 진학할 학교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도움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지원할 때는 어느 한 곳이라도 붙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지만 막상 발표가 되고나면 또다른 고민이 시작 됩니다.
추가합격으로 인해 두 군데 이상 합격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기 때문이지요.
합격에 앞서서 대학을 지원하는 단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합격자 발표는 자신이 지원한 대학 안에서 결정되기 때문이죠.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리실 수 있지만 의외로 지원단계에서 잘못된 선택을 해서, 오랫동안 준비해온 입시를 그르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학입시 지원전략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정시모집 중복합격시 학교선택 기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과 위주로 선택하세요.
대학은 자신이 평생 하게될 일과 진로를 결정할 수도 있는 첫번째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신의 진로를 정하고, 하고싶은 일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나 특별한 동기나 관심이 없는 분야를 직업으로 삼는 것은 모두 감당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당장의 성적과 점수에 맞추기 위해서 학과를 무시하고 선택하는 것은 나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는 순간부터는 내가 어디를 다녔나 보다 내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대학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학과를 잘 찾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대학 생활의 동기부여로 인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줄요약 : 자신이 정한 비전과 진로에 따라 학과를 최우선으로 하여 선택합니다.
2. 진로가 확실하지 않다면 인지도와 학교 순위를 고려해서 선택하세요.
진로가 정해져 있다면 학과 위주의 선택이 최우선이겠지만 그렇다고 진로를 결정하는 일은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수험생들이 앞으로 자신이 할 일에 대해 명확한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억지로 진로결정을 서두르기 보다는 자신이 갈수있는 학교 중에서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조금이라도 점수가 높고 역사가 깊은 대학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을 다니는 기간은 짧지만 졸업 이후 부터는 자신의 이력이 됩니다. 대학을 다니는 기간보다 졸업 이후의 영향을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대학이름 보다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실력이 훨씬 중요한건 사실이지만 자신이 졸업한 학교가 검증된 곳일수록 면접이나 지원의 기회를 폭넓게 가질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사람들에게 더 잘 알려져 있고, 좀더 나은 이름의 학교에 가는 것은 분명 향후 기회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사가 깊은 학교일수록 졸업이후에도 큰 변수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므로, 모교의 힘이 나의 경쟁력의 일부가 된다는 것도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한줄요약 : 진로가 정해져있지 않다면 다른 여건들 보다는 갈수 있는 가장 좋은 학교 위주로 선택하세요.
3. 학과나 학교 순위로도 결정이 어려운 경우엔 주변 환경을 고려하세요.
학과를 특정하기 어렵거나 또는 학과를 결정한 경우라도 합격한 학교들간의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집에서 가장 가깝고 다니기 편한 학교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이제 성인이되고 대학생이 되는 설레임으로 인해 독립을 갈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물론, 그럴만한 확실한 동기가 있다면 과감한 결정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동기가 없다면 기존의 환경을 활용하는 것 또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선택이 됩니다.
대학생활을 시작하면 새롭게 적응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여기에 주거나 통학등 주변 환경까지 함께 적응해 나가야 한다면 그만큼 더 많은 부담을 감당해야 하고, 지치기 쉽습니다. 독립이나 새로운 세계에 대한 설렘은 사회에 진출하면서도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학 생활은 자신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기간 입니다. 통학이나 주거에 소모되는 부분을 줄여서 그 에너지로 또다른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연고지를 중심으로 커리어를 쌓으면 특화된 이력으로 향후 기회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줄요약: 다른 여건이 비슷하다면 집에서 가장 가깝고,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학교를 선택하세요.
맺음말
지금까지 대입 수시모집 정시모집 중복합격시에 학교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오늘 나눈 내용이 여러분들의 대학을 결정하고, 비전을 설계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선택 하시고, 좋은 결과로 희망찬 대학생활의 문을 열수 있기를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