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 수능 100일전, 기적의 수능 100일 공부요령, 멘탈관리

by 뉴스모어 2024. 8. 6.

2025 수능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 100일 전이면, 이제 너무 늦었거나 성적이 결정되었다고 포기하는 학생들도 있는 것 같네요. 하지만 절대로 늦지 않았습니다. 수능 100일의 기적과 같은 말들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수능100일전
수능100일전

 

오늘은 2025 수능 100일을 앞두고, 남아있는 수능 100일을 어떻게 보내고 준비해야 할지 기적의 수능 100일 공부요령에 대해서 핵심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1. 5등급 이하 학생의 수능 100일 전략

 

5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경우는 자신감도 떨어지고, 상심이 크겠지요. 특히나 그동안의 시간을 열심히 보낸 수험생들이라면 오히려 그 당혹감이 더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름 열심히 했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답답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겁니다. 5등급 이하 학생들을 위한 수능 100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념 위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

 

냉정하게 말해서 5등급 이하의 성적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무언가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온 부분들이 많이 있다는 겁니다. 5등급 이하의 성적이라면 한 번도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두말할 것 없고, 꾸준히 열심히 해온 학생이라 하더라도 기본 개념등에서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들이 많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만 반복해서 푼다고 해서 절대 성적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9월 모의고사 때까지 문제 풀이보다는 기본 개념을 다시 살펴보는 데 집중해 보세요. 문제는 교과서의 기본개념 정리 문제 정도만 풀어도 됩니다. 처음부터 다시 정리한다고 해도 실제로는 어쨌든 몇 번 배우고 넘어간 내용들이기에 그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부분에 집중하면서 가면 9월 모의고사 전까지 충분히 전체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입니다. 5등급 이하의 학생이라면 기초 개념이 부족한 것이므로, 문제풀이를 잠시 내려놓고, 개념 위주의 학습으로 전환하는 것이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최소 1등급 이상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2. 2등급, 3등급, 4등급인 학생의 수능 100일 전략

 

2등급~4등급 구간에 걸쳐있는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열심히 해도 성적이 쉽게 오르지 않는다는 것일 겁니다. 왠지 정체되어 있는 듯한 느낌! 혹시 한번 성적이 올라도 이게 완전한 내 실력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언제든 떨어질 것 같고,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등급, 3등급, 4등급 학생들을 위한 수능 100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풀이가 아닌 문제를 이해하는데 집중해라!

 

2~4등급 구간에 있는 학생들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는 갖추고 있고, 기존 출제된 문제들에 대한 유형이나 풀이에 대해서는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오답노트 등 본인이 틀렸던 문제 위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출이라고 말은 해도 그 넓은 출제범위와 문제 유형들을 내가 모두 경험하고 익힌다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대체적인 출제 경향은 기출을 참조해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로 재조합해서 출제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기출과 문제유형에 따른 풀이 위주로 준비한 학생들은 준비되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는 취약할 수밖에 없고, 기출 위주의 모의고사에 비해서 신경향 출제가 많은 수능에서는 본인의 최저점을 받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학생들이 수능이 모의고사 최저와 비슷하게 나온다는 말도 그래서 있는 것이지요. 

 

이를 극복하는 방법이 바로 풀이가 아닌 문제에 집중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들은 출제 지문에서 이 문제를 풀기 위한 조건과 방식에 대한 우선순위와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해야만 변형된 문제나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도 풀어낼 수가 있습니다. 기출에만 집중해서는 절대 보완할 수 없는 부분이지요. 문제의 어디에서 어떤 부분을 지칭하고 있는지를 찾아내서, 해법을 생각한 후에 각 조건에 맞는 풀이로 연결하는 연습을 해야만 합니다. 즉, 설령 답을 구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문제에서 내가 유추한 방법과 풀이가 일치한다면 의미가 있는 것이죠. 반대로 내가 풀어봤던 문제여서 문제를 자세히 읽지 않고도 이미 알고 있는 풀이방법으로 푸는 식으로 공부한다면 실력은 제자리걸음을 하게 됩니다.

 

반드시 문제에서 그 해법을 유추하고, 찾아낸 해법에 따라 기본개념이나 연산 등을 적용해서 푸는 방식으로 학습해 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구체적인 개념이나 풀이에서 막히는 부분들은 보완해 나가야겠지요. 문제와 유형을 최대한 많이 풀어서 그중에서 내가 풀었던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오기를 바라는 그물식 학습방식으로 준비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문제에서 해법을 찾고, 이에 따른 풀이를 찾는 방식으로 공부하시고, 처음 보는 문제라고 해도 풀이가 막힐지언정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찾은 후 풀이를 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이런 학습방법은 여러분의 등급을 한 단계 이상 올려줄 수 있는 비법이 됩니다.

 

 

 

3. 최상위권의 수능 100일 전략

 

최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오히려 결과에 대한 압박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성적이 말해주듯 그동안 착실하게 잘 준비를 해온 것인 만큼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건강을 포함한 컨디션을 최상으로 관리해 나가는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수능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환경을 가정해서 신체리듬을 맞춰보고, 공부하는 중간중간에 짧게나마 긴장감을 해소하고, 뇌를 리프레시할 수 있는 자신만의 긴장 해소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4. 수능 100일 어떻게 보내야 할까?

 

수능까지 앞으로 남은 100일은 여러분의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일 것입니다. 나중에 후회가 남지 않을 만큼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세요. 적정한 공부시간이 어느 정도일까?라고 묻는다면 그건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인생에서는 다 같은 날이 아니고, 유독 중요하거나 집중해야 할 순간들이 있습니다. 수능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처음 맞이하는 그런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기간 동안 혹시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남은 100일간 만이라도 최선을 다한다면 충분히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맺음말

 

2025 수능 100일을 앞두고 각 등급별 수능 100일 공부요령과 멘털관리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100일은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닙니다. 늦었다고 생각 말고, 최선을 다한다면 충분히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서 모두가 자신이 목표로 하는 좋은 결과를 얻기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예비고3 및 수험생, 학생들을 위한 건강 및 학업스트레스 관리방법

예비고3과 수험생, 공부하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과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학업 스트레스와 건강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력을 집중하고, 노력한

info.alsslmoa.com

 

 

2024년 4년제대학 순위 등급 및 적용대상 알아보기, 중복합격시 학교선택 및 예비고3용 참고자료

오늘은 2024년 4년제대학 순위 등급 및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정시모집 발표를 기다리는 학생들이나 2025년 대입을 준비하는 예비수험생들에게는 수많은 학교 중 어디를

info.alsslmoa.com